(주일오전예배 9/8)
제목 : 복과 행복의 통로 십계명 (1)
말씀 : 출애굽기 20장 1-3절
And God spoke all these words: "I am the LORD your God, who brought you out of Egypt, out of the land of slavery. "You shall have no other gods before me. (Exodus 20:1-3)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요약: 십계명 설계는 두번째 하게 되는데 강성교회 담임목사로 마지막 설교주제가 될 것 같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삶은 잘되고 번성하며 사랑하며 살기를 원하십니다. 즉 복과 행복의 삶을 원하십니다. 여러분 자녀에게 어떤 걸 원하시는지요? 부모들은 자녀들이 잘되고 행복한 삶을 살기를 원합니다. 우리의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께서도 우리가 잘되고 행복한 삶을 살기를 원하십니다. 환경이 바뀐다고 행복한가요? 이스라엘백성이 이집트에서 노예생활하며 힘들게 살다가 하나님의 은혜로 해방되어 자유로운 환경에 살게 되었을 때 도리어 감사보다 원망하는 모습을 봅니다. 인생의 모든 수고가 헛됩니다(전1:2-6, 전2:1, 11, 12:7-8) 하나님을 경외하며 살아야 합니다(전12:13-14) 하나님께서 광야에서 원망하고 불평하고 불행한 삶을 사는 이스라엘에게 십계명을 주셨습니다. 십계명을 주시면서 이것을 잘 기억하고 지키면 너희와 너희와 너희 자녀들이 복을 받고 내가 준 땅에서 행복하게 살 것 이라고 하셨습니다(신5:29, 33, 10:12-13) 하나님을 경외하고 십계명을 지킬 때 복이 주시고 누리는 삶을 살게 됩니다. 십계명은 우리의 행복을 위해 주셨습니다. 여러분 진짜 복을 누리고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시면 십계명으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십계명의 가장 큰 핵심은 무엇인가요?(마22:36-40) 첫째, 하나님을 사랑하고 섬기는 것입니다. 첫째 부분인 1-4계명은 하나님 사랑과 섬김에 대한 내용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섬기며 살 때 행복합니다. 인간은 영혼을 가진 존재이기에 영이신 하나님과 사랑의 관계를 가질 때 진정한 참 행복을 누리며 복된 삶을 살 수 있습니다(시35:5-9, 42:1-2, 73:25, 27:4, 엡3:18-19, 시107:9, 요14:27) 하나님을 사모하는 사람의 특징은 예배를 사모하는 것입니다. 이 은혜가 성도 모두에게 있기를 축복합니다. 이 하나님의 사랑이 회복 될때 진정한 행복과 평화가 옵니다. 둘째, 이웃을 사랑하고 섬기는 것입니다(롬13:8-10, 고전3:3, 약3:14) 자세한 내용은 다음쥬에 나누겠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는 사랑하며 살라고 태어난 존재입니다 (창2:18) 우리가 불행한 이유는 사랑이 없이 자기욕심으로 다투기 때문입니다. 십계명을 지킬 때 조심해야 되는 것이 있습니다. 이를 지킴으로 의롭다고 여기는 율법주의나 은혜만 강조하고 행위는 책임안지는 반율법주의 빠지면 안됩니다 (롬3:28, 마5:17) 하나님을 힘을 다하여 뜻을 다하여 생명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는 성도 되시길 기도합니다.
결론: 우리의 행복을 위해 주신 십계명의 핵심내용인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고 섬김으로 복과 행복을 누리는 강성교회 성도 모두 되길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오직 예수!